본문 바로가기

마음담은 책장/발췌

[발췌] 사랑하고 싶은 스무살, 연애하고 싶은 서른살

남녀 모두 헌신적인 행동이 사랑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다른 사람과 연애하지 않는 것, 결혼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는 것, 상대와 아이를 갖고 싶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 등이 이러한 범주에 포함된다. (23p) 

 

남성들에게는 실망스러울지도 모르지만 성에 대해 여성들은 이렇게 반응한다. 여성들이 이런 식의 반응을 보여주기 때문에 그나마 사회가 유지되고 있는지도 모른다. 여성들이 남성들이 하는 식으로 했다가는 벌써 이 상회는 소돔과 고모라가 되었을 것이다. (44p)

 

인상조작이란 상대와 상황에 따라 자기의 인상을 거기에 맞추는 것을 말한다. (56p)

 

자기개시란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 등을 말을 통해 밝히는 것이다. 이런 까닭에 가슴을 열어보인다는 의미에서 개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74p)

 

인지부조화란 간단히 말해 마음속에서 두 가지 모순되는 생각이 있으면 불쾌감을 느끼게 되어 어느 쪽 하나를 바꾸게 된다는 현상이다...이처럼 서로 모순되는 생각이 있으면 어느 한쪽을 바꾸어 마음의 평형을 찾는다는 것이 인지부조화이론이다.(125p)

 

이 방법을 도어 인 더 페이스 기법이라고 부르는 것은 문이 열리기는 했지만, 세일즈맨이라는 것을 알자마자 눈앞에서 갑자기 문이 닫혀버리는 상황을 묘사한 것이다. 즉 상대로부터 거절 당한 상황을 의미한다.(226p)



- 2011년 12월 13일 23:42